logo

공지사항

소식과 나눔소개내용교회 소개예배와 말씀양육과 사역공동체 소개소식과 나눔

구원 받을 믿음

  • 안병호
  • 조회 : 3832
  • 2021.07.18 오전 07:13

구원 받을 믿음

 

본문 : 2:14-26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 하겠느냐(14)?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17). 행함이 없는 믿음은 헛건인 줄 알고자 하느냐(20)? 우리가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구원받을 믿음과 구원 받지 못할 믿음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스라엘 사람이 다 구원 받은 것이 아니고, 교회 다닌다고 다 구원 받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구원 받을 믿음이 있어야 구원 받는 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구원받을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오늘 우리는 어떤 믿음이 구원 받을 믿음이고 어떤 믿음이 구원받지 못할 믿음인가 살펴보고 자기 자신의 믿음을 점검해 보기를 바랍니다. 행함이 있는 믿음, 행함이 없는 믿음, 구원 받을 믿음과 구원 받지 못할 믿음, 죽은 믿음과 산 믿음, 다 똑 같은 말입니다.

 

. 구원 받지 못할 믿음

 

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자기는 믿음이 있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행함이 없는 믿음은 능히 자기를 구원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참다운 믿음이 있다면 행함으로 증거를 나타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행함으로 증거 할 수 없는 믿음은 참 믿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 믿음은 죽은 믿음이요 아무런 능력을 행사 할 수 없는 믿음입니다.

 

여기서 행함이 있는 믿음이라고 말할 때 그 행함이란 율법 하나 하나를 다 지킨다는 말이 아닙니다. 인간은 누구도 율법 하나 하나를 다 지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루터가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는 사실을 선포함으로 종교 개혁을 일으킨 것입니다. 야고보가 말하는 행함이 있는 믿음이란 행함으로서 그 믿음이 진짜라는 것을 들어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코 믿음을 부정한 것이 아니고 참믿음을 강조한 말입니다.

 

. 행함이 없는 믿음

 

1. 가난한 형제나 자매에게 쓸 것을 주지 않는 믿음.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 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2:15-17)

 

입을 것과 먹을 것이 없는 사람에게 입을 옷과 먹을 음식을 주지 않고 더웁게하라 배부르게하라는 말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배고픈 배는 말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헐벗은 등은 소원으로 덮여지지 않습니다. 가난한 자는 선한 소원을 말하는 당신께 감사하지 않습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없는 자에게는 오직 따듯한 옷을 입혀 주고 먹을 밥을 먹여 주는 것입니이다. 먹을 것 입을 것을 주지 않고 말로만 더웁게 하라 배부르라는 말은 내용이 없는 경건이다.

 

말로가 아니라 진짜 믿음을 가진 사람은 형제가 헐벗고 있는데 형제에게 도움을 주지 않고는 못베기는 것입니다. 말로만 하는 것은 사랑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마땅히 형제에게 입을 것을 주고 먹을 것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 가운데는 형제의 어려움을 보고 도움을 주고자 하지만 도움을 줄 수 없어 안타까워 한 사람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믿음이 있다면 하나님께 구하면 하나님이 먹을 것과 입을 것을 공급해 주셔서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초대교회에 일어났던 놀라운 일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극한 가난 가운데도 서로 먹을 것을 나누어먹었습니다. 죠지 뮬러는 믿음으로 가난한 고아들의 수천명을 먹임으로 행함이 있는 믿음을 보였습니다. 저도 가난한 학생들을 섬길 때 하나님께서 믿음으로 구할 때 하나님이 풍족하개 주셔서 많은 형제들을 도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믿음의 형제들이 주일날 교회 나온다고 무료 기숙사에서 �겨 나오고 모든 장학금을 몰수 당하여 오도 갈 곳이 없게 되었습니다. 4명이나 되는 그들에게 숙식과 거처를 제공하고 학비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재미 있는 일은 그들에게 쌀과 반찬을 제공하기 위하여 한 형제는 밤에 찹쌀떡 장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야고보는 이렇게 말합니다.

2:18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이에 대한 어떤 반대자가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믿음이 있다고 주장한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행함이 있다?고 주장한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야고보의 답변은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이 무엇인지 보여 보라. 행함이 없으면서도 보여줄 수 있는 믿음이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겠다는 뜻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이란 결코 있을 수 없고 행함이 있을 때만이 참 믿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귀신의 믿음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2:19-20)

 

여기 귀신의 믿음란 행함이 없는 믿음입니다. 머리로만 알고 있을 뿐 하나님을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을 대적한다면 어찌 그것을 믿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행함이 없는 믿음은 절대로 참 믿음이 아닙니다. 귀신과 같은 믿음은 절대로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귀신은 예수님을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믿을 생각이 없습니다. 하나님도 잘 알고 예수도 잘 알지만 믿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 전혀 신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예수에 대하여 성경을 잘 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믿는대로 얼마나 행함이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도 믿는 자의 착한 행실을 보고 사람들이 하늘에 계신 너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하였습니다. 실천이 있는 신앙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요즈음 소위 교회를 다닌다는 사람들 심지어 목사라는 사람들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얼마나 모욕을 당하고 있습니까? 전 모 목사람 사람의 입에 담을 수 없는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도이 일�는 사람 때문에 하나님의 교회가 얼마나 큰 피해를 봅니까? 더 한심한 것은 그런 목사를 감히 교계에서 퇴출 하지 못하고 이름 있다고 하는 목사들이 그를 옹호하는 말언을 하는 것을 보면 피가 거꾸로 돌아 갈 정도입니다.

 

. 구원받을 믿음

 

행함이 있는 믿음, 구원 받을 믿음의 예는 아브라함의 믿음과 기생 라합의 믿음을 통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아브라함의 믿음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2:21-24)

 

믿음으로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이 낳기 전에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습니다. 이 아브라함의 믿음이 진짜라는 것은 그가 아들을 제물로 바치라고 했을 때 그 아들을 바침으로 증명된 것입니다. 100세나 되어 난 아들, 눈에 넣어도 아깝지 않는 아들을 칼로 죽여 불에 태워 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얼마나 야속 했겠습니가? 인류의 역사에 이처럼 감당키 어려운 일은 없었습니다. 물론 당시에 이방 종교에서는 그런 망령된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장차 하늘의 별때와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이 많은 민족을 생산할 구원의 씨입니다. 그런 아들을 어떻게 불태워 죽여 재물로 바친다는 말입니까? 그런데 아브라함은 말 없이 하나님의 말씀임으로 순종했습니다. 그 이유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이삭을 비록 번제로 바칠지라도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것을 믿었기에 그는 이삭을 바칠 수 있었습니다. 그 믿음을 하나님은 인정 하셨습니다. 이것이 행함이 있는 믿음이요 산 믿음이요 구원 받을 믿음입니다. 산 믿음 구원받을 믿음이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는 도저히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 능히 해 낼 수 있는 행함입니다.

 

아브라함을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할 믿음은 우리 인간의 능력으로는 감히 꿈도 꿀 수 없는 일을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할 때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감히 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2. 기생 라합의 믿음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5)

 

기생 라합의 믿음은 사자를 잘 접대하고 그들을 안전하게 피신하도록 도운 믿음입니다. 그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사자들은 하나님의 사람들이요 그들이 하고자 했던 것은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는 일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기생으로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면서 하나님의 거룩한 뜻이 어떻게 이루어져 가고 있는 것인가를 들어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성경은 없었지만 성경의 이야기를 들어 알았습니다.

그가 알고 있는 성경 지식이 얼마나 훌륭한가를 보십시오,

여호와서 2:9-11

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그녀는 믿음으로 정탐군을 숨겨 주었고, 그들을 안전하게 보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자기와 자기 집의 구원을 부탁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이런 믿음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큰 위험을 감당해야 했습니까? 그 일이 발각 되면 온 가족이 몰살 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은혜를 덧 입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이와 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믿음이 있는가 없는가를 볼려면 하나님의 사람을 어떻게 도운가를 보면 알 수 있다. 하나님을 위하여 목숨을 걸고 헌신한 사람을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외면한다면 그런 사람을 믿음이 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믿음의 사람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정탐꾼 들은 기생 라합의 도움이 없이는 결코 그 임무를 수행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나님나라의 역사에 있어서는 라합과 같은 믿음의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 일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교회에는 특별히 하나님나라의 일을 하고자 하는 선한 동기를 가진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반드시 교회 중직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교회 중직 아니라고 해서 그런 사람들의 선한 뜻을 무시 하지 말고 그런 사람들을 믿음으로 도울 때 하나님의 구속의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구원의 믿음을 가진 자들은 자기 개인의 구원만을 가져 온 것이 아니고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교회는 끊임 없이 하나님의 선한 뜻을 가진 사람들이 나와야 하고 그들을 적극적으로 도와 세상 사람들이 꿈도 꿀 수 없는 일이 일어 나야 합니다.

 

하나님은 아람왕국의 유력한 나아만 장군의 계집 종을 통해서도 그의 문둥병을 낫게 해 주셨고 이 사건이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종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게 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한 때 우리가 많은 돈을 들여 예루살렘을 건축했는데 예배당이 지하이고 그 옆에는 부엌이 있어서 예배 중에 점심준비하느라 된장국 냄새가 나서 새로운 사람들이 오면 적응을 하지 못하고 다 떠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몇몇 사람들이 레몬 플라자건물 터를 사게 해 달라고 기도하기 시작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들을 매우 못마땅하게 여겼습니다. 당시로서는 이런 기도를 한다는 사실 자체가 큰 부담이 될 뿐 전혀 가능성이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기도에 힘을 얻어 그들의 기도에 동참한 사람들에 의하여 이곳에 예배당을 마련 할 수 있었고 이곳에 예배 당을 옮긴 후 지역 교회로서의 기반을 바련 할 수 있었습니다.

 

믿음과 행함에 대한 야고보의 결론은 26절입니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2:26) 우리각자 이런 질문을 한번 해 봅시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는 도저히 행할 수 없는 어떤 믿음의 결실을 맺고 있습니까?” 이와 같이 행함이 있는 믿음, 산 믿음, 구원 받을 믿음은 나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고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작성자
  • 조회
  • 1
  •  구원 받을 믿음
  • 2021-07-18
  • 안병호
  • 3833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